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호 (삼성경제연구소)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76 - 116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융합이 가속화되면서 퍼스널 미디어, 라이프스타일미디어, ‘Multi-Source, Personalized Use’ 등의 개념이 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개념들을 포괄해 ‘개인미디어’라고 통칭하고, 미디어산업이 대중미디어 중심에서 향후 개인미디어 중심으로 전환되게 되었을 때의 사회적 후생 개선을 진단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개인미디어와 관련된 기술 및 시장의 최신동향을 조사하고, 미디어산업에 대한 경제학 문헌들을 정리하였다. 개인미디어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총 수요측면의 분석이 아닌 ‘행위자기반 모형(Agent-based modeling)’이라는 방법론을 채택하여 콘텐츠생산자-플랫폼 사업자-이질적인 개인소비자 간의 가치사슬 관계를 시뮬레이션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는 개인미디어 플랫폼 사업자는 콘텐츠 개발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 비대칭성을 개선함으로써 소비자잉여는 최대 26%, 콘텐츠제공자잉여는 최대 5%, 플랫폼운영자잉여는 무려 최대 237% 개선 등 모든 시장참여자의 후생이 개선(Pareto improvement)되는 상생 비즈니스모델이 가능함을 증명해 보였다.

목차

1. 문제제기
2. 미디어산업의 변화 동향
3. 개인미디어의 수익모델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
4. 연구가설 및 방법론
5. 개인미디어의 산업적 잠재력에 대한 시뮬레이션 평가
6.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142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