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미선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7 - 44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채널 시대에서 융합미디어 환경으로 바뀌면서 미디어 이용행위에 관한 기존의 연구에서 주목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이론적 고찰을 통해 살피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분석은 기존의 논의들을 토대로 미디어 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두 축, 즉 미디어와 수용자의 관점에서 융합시대 미디어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개념들을 도출해내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해 여기서는 매체와 수용자 차원에서 미디어 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개념들을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융합시대에 적합한 미디어 이용패턴을 유형화하였다. 우선 매체차원에서 드러난 특징은 융합환경 하에서 미디어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인 요인은 바로 비용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또 수용자 차원에서는 수동적인 수용자 존재의 중요성을 재확인하는 동시에 능동성 개념의 확장을 시도하였다. 그래서 제시한 개념이 바로 의례적 능동성과 참여적 능동성이다. 그리고 이런 개념들을 토대로 미디어 이용패턴의 유형화를 시도하였다. 이런 논의는 융합미디어 시대 미디어 이용행위는 어떤 차원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준다고 할 수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미디어 이용에 관한 기존 연구 고찰
3. 매체차원에서의 미디어 이용행위에 대한 이론적 고찰
4. 수용자 차원에서 미디어 이용에 관한 이론적 고찰
5. 융합환경 하에서 매체-수용자의 관계 속에서 미디어 이용패턴의유형화
6. 맺으면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1426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