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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선희 (백석예술대학교) 김현지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9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468 - 478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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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을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항공 서비스의 경우 고객과의 신뢰형성은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해 필수적이다. 기존의 항공사 신뢰 연구는 제한 된 변수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본 연구에서는 제품에서와 마찬가지로 서비스에도 서비스제공자와 신뢰가 형성될 수 있 음을 고려하여 신뢰의 선행차원들이 신뢰(항공사 신뢰, 서비스제공자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이론적 고찰을 통해 신뢰의 선행 차원을 ‘역량’, ‘호의’, ‘문제해결능력’으로 구분하였으며, 신뢰의 대상은 항공사 신뢰와 서비스제공자 신뢰로 구분하였다. 편의표본추출을 통하여 298부의 설문지를 항공 서비스 이용객을 대상으로 회수하였으며 결측치가 있는 자료를 제외하고 28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다.
먼저 항공사 신뢰의 선행차원인 역량, 호의, 문제해결능력 모두 항공사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제공자 신뢰의 선행차원에서는 역량과 문제해결능력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호의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뢰의 대상 간 영향관계는 항공사 신뢰와 서비스제공자 신뢰가 상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항공사 신뢰가 서비스제공자 신뢰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항공사 신뢰와 서비스제공자 신뢰는 모두 고객의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신뢰경영이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위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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