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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찬열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37집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219 - 24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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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는 그동안 국어교과서에 실린 시들의 기원에 해당하는 텍스트를 제시하여 그것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것이고, 둘째는 앞의 분석을 토대로 바람직한 정전 구성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미군정기 이후 1차 교육과정기와 2차 교육과정기를 거치면서 현대시 정전의 구조가 완성되었음을 밝혔다. 그리고 이러한 정전의 구조가 순수문학과 국가주의가 동거 혹은 공모하는 형태로 진행되었음을 확인했다. 그리고 3장에서는 현재의 국어교과서가 젠더적 차원에서 여성에 대한 남성의 지배를, 계급적 차원에서 노동 계급에 대한 지배 계급의 억압을, 미학적 차원에서 형식적 급진주의에 대한 형식적 보수주의의 배제를 교묘하게 은폐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는 현행 검인정 교과서 체제에서 발행된 교과서 역시 과거의 관행을 여전히 답습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전은 과거의 문학작품을 해석할 수 있는 이론이 형성되거나 새로운 문학작품이 미학적 혁신을 동반할 때 언제든지 새롭게 재구성될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정전은 고정된 실체라기보다는 움직이는 미완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정전은 지배이데올로기를 실천하는 강력한 매개체로 이용될 수 있는 동시에 지배이데올로기에 저항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다시 말해 정전은 지배와 해방이라는 양 극단 모두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제 우리 사회도 정전을 어떻게 지배의 수단이 아닌 해방의 수단으로 활용할 것인가를 진지하게 성찰하고 모색할 할 중요한 시점에 와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나라 만들기와 정전의 확립
Ⅲ. 현 중등교과서의 현대시 수록 현황과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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