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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호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37집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247 - 28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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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1930년대 대중소설계의 거벽이라 일컬어지던 윤백남의 문학적 실천들이 한국문학사의 형성과정 속에서 문학사의 공백으로 재현되어가는 일련의 과정을 추적함으로써, 복수의 정전화 주체들에 의해 전개되는 한국문학의 정전화 과정을 드러내고자 한다. 당대 저널리즘에 의해 이광수, 홍명희와 더불어 1930년대 대표적인 역사소설가로 평가받았던 윤백남은 그의 통속성으로 인하여, 조선문학장 내에서 끊임없이 비판받는다. 그러나 해방 후 발간된 백철의 『조선신문학사조사 현대편』(1949)에서 윤백남은 대중소설가가 아닌 민족주의 작가군의 일원으로 다루어진다. 백철의 문학사에서 역사소설 장르가 1930년대 통속소설의 흐름과 분리되어 민족주의적 맥락 속에서 그 존재의의를 획득하는 가운데, 대중소설가 윤백남은 통속성으로 인하여 문학사에서 점차 사라져가는 것이다. 이러한 윤백남의 배제는 1950년대 대표적인 문학사인 조연현의 『한국현대문학사』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순문학과 대중문학의 철저한 분리로 1930년대를 서술하는 조연현의 문학사 구도 속에서 윤백남은 “기타의 작가계열”로 범주화되며, 그의 문단 활동은 물론 작품 존재 자체가 문학사에서 사라져 버린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해방 이후 남한 문학장 내에서 공백으로 다루어져 왔던 윤백남은 1960년대에 이르러 전집의 형태로 출판 시장에 다시 등장하게 된다. 문학장 내부의 정전화 동력과는 반대되는 움직임이 문화상품의 전략적 차별화 속에서 문학선집과 전집의 기획을 통해 발현되는 것이다. 이른바 문학장 내에서 끊임없이 배제되어 왔던 윤백남의 흔적은 한국문학사 형성의 이면을 보여주는 것이자, 통속성의 배제를 통해 강화되어왔던 한국문학의 정전화 과정을 드러내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제기: 문학사의 공백(Void), 윤백남을 새롭게 바라보기
2. 1930년대, 대중소설가 윤백남이라는 표상
3. 식민지 독서대중의 특수성과 윤백남의 대중소설론
4. 문학사의 공백(Void) 윤백남과 역사소설이라는 장르
5. 결론을 대신하며: 문학사와 문학전집의 상관관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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