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표 (항공교통센터)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2010년 제2호 / 통권5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69 - 9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8년 세계 경제위기 이후 급격하게 감소하였던 항공교통량이 최근에 항공기를 이용한 해외여행객 그리고 수출증가에 따른 화물수송량 수요상승으로 인해 차츰 회복 단계에 있다.
2009년 6월 이후 월간 항공교통량은 4만대 이상을 기록하며 세계적인 금융위기가 시작되기 전인 2007년 교통량을 능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통량 증가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국제항공운송협회 전망에 따르면 2028년까지 전 세계 항공수송은 인구비중과 항공수요 등을 감안할 때 아시아지역에서 두드러진 증가를 예측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 및 일본 등 거대 시장을 배후로 두고 있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 지역에서의 항공교통량은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본 글에서는 급증하고 있는 항공 교통량을 원활히 처리하기 위한 효율적인 공역활용 그리고 전술적인 흐름관리를 통한 항공안전을 확보하기위한 항공교통종합통제본부 도입 방안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먼저 흐름관리의 개념에 대하여 이해하고 우리나라의 항공교통 흐름관리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도입의 필요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미국 및 일본 등 항공 선진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항공교통 흐름관리의 운영사례를 파악하고, 자동화된 흐름관리 시스템의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흐름관리의 개념 및 목적
Ⅲ. 우리나라 흐름관리 운영현황 및 문제점
Ⅳ. 외국의 운영사례
Ⅴ. 국내 항공교통종합통제본부 도입방안
Ⅵ.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34-000750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