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철 (한남대) 정민아 (한남대)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20권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57 - 7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는 흔히 정보화 사회, 세계화 시대, 디지털 시대 등으로 불리며,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와 첨단과학기술은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삶을 급속하게 바꾸어 놓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기술이 있다. 이른바
현대 사회는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문명의 시대로 들어서게 된 것이다.
ICT 교육이란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교육을 말한다. 우리나라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2007년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각론에서부터 등장하고 있으며, 미술교과 수업에서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간략하게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학교 미술 수업에서의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법을 연구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2007년 개정된 <중학교 미술> 9종 교과서의 미디어(media)아트 영역으로 제한하였다.
연구의 범위로 미디어아트 장르를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른 어떤 장르의 미술보다 ICT수업의 효과를 크게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동영상으로 된 미술이나, 작가의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감상해야 하는 작품 등이 그것이다. 둘째, 어떤 교과서에도 비디오아트의 ‘아버지’ 백남준의 작품이 실려 있지 않은 교과서는 없다. 백남준은 한국이 낳은 최초의 세계적이고 혁신적인 아티스트이다.
시대가 변했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우리의 교육도 새롭게 변신해야 함을 의미하며, 미술교육도 시대에 맞춰 변화를 추구해야 함을 의미한다. 21세기는 창의성의 시대이며, 현 교육과정 최고의 화두도 역시 창의성이다. 미술교과만큼 아이들의 창의성을 키워줄 수 있는 교과는 없을 것이다. 본 연구가 학교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미술과 교수-학습법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ICT 교육의 이론적 배경
Ⅲ. ICT 활용 수업을 위한 미디어아트
Ⅳ. ICT를 활용한 미디어아트 교수-학습 실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