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몰입과 교수효능감과의 관계에서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어린이집 교사 343명을 대상으로 교수창의성, 교수효능감, 교수몰입에 관한 설문지 도구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자료처리는 분석을 위하여 SPSS WIN 18.0을 이용하였으며,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몰입, 교수창의성, 교수효능감 간의 상관을 밝히기 위하여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몰입이 교수효능감과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를 밝혀보기 위하여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의 구체적인 통계적 의도를 밝히기 위해서는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첫째, 교수몰입과, 교수창의성 및 교수효능감 간의 상관을 살펴 본 결과 교수몰입 중 자의식의 상실을 제외하고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교수몰입은 교수효능감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교수창의성은 교수몰입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창의성은 교수몰입과 결합하여 교수효능감을 높이는 것이라 판단할 수 있으며,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 몰입이 일어나는 동안 교수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 between teacher’s teaching flow and teaching efficacy in the mediating effects instructional creativity of day care center teachers. The subjects were 343 day care center teachers who work in Gwangju province. Analysis of data was conducted with SPSS 18.0.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ly positive relationships among teacher’s teaching flow, instructional creativity and teaching efficacy in day care center teachers. Second, teaching flow shows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s with teaching efficacy in the mediating effects instructional creativity of day care center teachers. Therefore, instructional creativity of day care center teachers is an important variable to explain teaching effica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