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93 - 31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몰입과 교수효능감과의 관계에서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어린이집 교사 343명을 대상으로 교수창의성, 교수효능감, 교수몰입에 관한 설문지 도구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자료처리는 분석을 위하여 SPSS WIN 18.0을 이용하였으며,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몰입, 교수창의성, 교수효능감 간의 상관을 밝히기 위하여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몰입이 교수효능감과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를 밝혀보기 위하여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의 구체적인 통계적 의도를 밝히기 위해서는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첫째, 교수몰입과, 교수창의성 및 교수효능감 간의 상관을 살펴 본 결과 교수몰입 중 자의식의 상실을 제외하고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교수몰입은 교수효능감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교수창의성은 교수몰입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창의성은 교수몰입과 결합하여 교수효능감을 높이는 것이라 판단할 수 있으며,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 몰입이 일어나는 동안 교수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2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