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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배웅규 (중앙대학교) 안혜진 (중앙대학교) 정민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1권 제5호(2010년 12월)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13 - 12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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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화에 따른 인구집중은 교통문제를 비롯한 다양한 도시문제를 야기하였다. 서울시는 대중교통수단인 버스만으로는 문제 해결에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여 1974년 첫 도시지하철을 개통했다. 본격적인 도시철도를 활용한 도시대중교통 시대가 전개되었다. 이로 인해 어느 정도 도시안의 교통문제를 해결하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지만, 기존 자동차 중심의 도시공간에 새롭게 형성된 신규역세권의 공간상의 부조화와 지가상승 그리고 토지이용의 상충 등 새로운 문제점이 발생되었고, 별다른 대책 없이 향후 신규지하철 개통이 예정되어있는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일부 개통 예정인 지하철 9호선 구간 중 개발압력이 가장 높으며, 이로 인한 문제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큰 강남구 4개 노선의 토지이용과 보행환경을 분석함으로써 예정지의 유형분류와 특성을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특성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역 중심 생활권이 형성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신규역세권예정지를 중심으로 도출된 분석내용은 향후 역세권 형성 시 기초자료로써 바람직한 역 중심 생활권을 형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기성시가지내에 역 중심 생활권의 개발특성과 신규 역세권 형성의 고려사항
3. 신규역세권 예정지 현황 분석
4. 신규역세권 예정지의 특성 및 고려사항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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