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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우 (서울시립대학교) 고주연 (서울시립대학교) 전상우 (서울시립대학교) 전철민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84권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35 - 5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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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서울 도시철도 역세권을 대상으로 각 지하철역의 첨두시간과 비첨두시간의 승˙하차 이용자 수를 중심으로 실증적으로 역세권을 유형화함으로써 역세권별 통행행태를 파악하였다. 유형화된 역세권과 토지이용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다양한 토지이용 변수를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여 압축하였고 추출된 도시 특성 요소들은 역세권의 대중교통 이용패턴과 어떻게 연관성을 지니는지 분석하기 위해 다항로짓모델이 사용되었다. 기존의 일괄적인 첨두 시간대를 적용한 연구들과 달리 본 논문은 지하철역별로 이용패턴이 다양하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최대 승˙하차량을 기록하는 첨두시각을 중심으로 30분 간격의 승˙하차량을 검토하여 역별 첨두 시작시각과 첨두 지속시간을 산정하였다. 연구 결과, 승˙하차 이용패턴에 따라 6개의 역세권 유형이 도출되었으며, 역세권 유형에 따라 오전과 오후의 첨두 특성이 다르게 나타났고 버스-지하철 간 환승수요 또한 유형별로 집중되는 시간대가 서로 다름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러한 수요패턴의 변화는 역세권 주변의 토지이용, 도시공간구조, 그리고 대중교통 접근성과 깊이 연관되어 있음이 검토되었다. 본 논문은 오전˙오후 첨두시의 승˙하차 이용자수뿐만이 아니라, 역별 오전 및 오후의 첨두 시작시각과 첨두시간의 지속시간을 고려하여 역사 주변의 토지이용 특성과 함께 역세권을 유형화한 점에서 타 연구와의 차별성을 갖고 있다. 대중교통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역세권 유형별 비첨두시간대와 첨두시간대의 수요의 균형을 도모해야 하며 그런 의미에서 본 논문의 결과는 대중교통 분담률을 높이기 위한 도시정책 의사결정에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역세권 유형분류 및 토지이용 변수 구축
Ⅲ. 역세권 유형과 토지이용 간의 관계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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