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철도 신호 시스템이 외부에서 인가되는 서지 이상전압에 노출되어 시스템을 이루는 장치의 부품 등에 손상이 가해지면 철도차량의 안전운행을 위한 정상적인 동작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어 큰 인적/물적 사고로 이어질 수 있게 되므로 외부로부터 인가되는 서지 이상전압의 효과적 억제는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된다. 이러한 전기 철도 신호시스템의 전자연동장치 중 하나인 철도용 절연 변압기의 효율적인 설계가 필요하다. 서지 이상전압에서의 철도용 절연 변압기에 나타나는 현상을 서지 단락 시험을 통하여 측정 및 모델링을 통해 예측하고 이러한 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결과와 모델링을 통해 나온 결과의 추정방법 적용의 타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The effective suppression of the overvoltage due to the surge phenomenon is so important as the abnormal electric/electronic equipment damages cause the catastrophic accident in the railway. Therefore, the efficient design of the railway-used isolation transformer, a kind of electronic interlocking devices, is so necessary. We investigated the feasibility of the evaluation method in the result by the modeling and the prediction of the measurement results through the short-circuit 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