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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배성근 (울산대학교) 최성철 (중앙대학교) 장승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수원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348 - 1,35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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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철근 콘크리트궤도에서는 온도 변화와 콘크리트의 수축 작용에 의해 필연적으로 균열이 발생하게 되므로, 이러한 균열이 궤도 각 요소의 응력 분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균열이 이미 발생한 연속철근 콘크리트궤도에 열차하중이 작용할 때 궤도 슬래브(TCL) 및 기층(HSB)에서 발생하는 응력 분포를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HSB 조인트부에서는 TCL 하부 응력이 가장 크게 나타났고, TCL 균열부에서는 TCL의 휨응력과 TCL-HSB경계부 수직응력이 증가하고, 철근 주변에 국부적인 응력 집중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TCL의 응력은 균열 깊이에는 다소 영향을 받지만, 균열폭과 간격의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속철근 콘크리트궤도 해석 모델
3. 해석 결과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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