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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일림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 14집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223 - 24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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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즈키 유미코의 『미녀는 괴로워!』는 1980년대 일본 버블 경제기의 정서를 대변하는 로맨틱 코미디 만화다. 여성의 외모를 둘러싼 사회 구조적인 차별을 그린 이 만화는 한국어 번역판을 거쳐 영화로 리메이크되면서 한국 사회에 외모와 성형수술에 대한 신드롬을 일으켰다. 이 논문은 원소스멀티유즈의 성공적인 사례로 손꼽히는 『미녀는 괴로워!』가 한국에 수용되는 과정에서 외모 지상주의가 한층 공고해지는 현상에 주목하고, 이를 ‘미녀’ 이데올로기의 형성으로 파악한다. 즉 콘텐츠의 순환이라는 관점에서 일본어판 만화와 한국어판 만화, 김용화 감독의 영화를 분석하고 이 과정에서 번역어가 ‘미녀’ 이데올로기 형성에 미친 영향이 무엇인지 밝혀내고자 한다. 나아가 영화 <미녀는 괴로워>가 구축한 ‘미녀’ 이데올로기가 단순히 여성에 대한 차별기제에 그치지 않고, 한국의 독점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강화된 관념 체계임을 명확히 한다. 이 논문의 특징은 ‘미녀’ 이데올로기를 ‘미녀’라는 말을 중심으로 구축된 일련의 관념체계로 보고, 콘텐츠의 순환 구조 속에서 ‘미녀’ 이데올로기가 형성되는 과정을 분석하는 점에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문제제기
2. 콘텐츠의 순환 구조
3. ‘미녀’ 이데올로기의 생성 구조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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