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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정호 (부천대학)
저널정보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교육사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05 - 12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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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서주시대의 정치가이자 사상가인 周公의 德禮觀念과 그 교육적 함의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우선, 주공에 의하여 이루어진 ‘制禮作樂’은 古禮를 획기적으로 변모시킨 주공의 업적을 요약하는 용어로 이해된다. 주공에 의하여 예는 天人之際중심의 종교의례에서 人人之際중심의 인문적 문화형식 또는 도덕적 규범체계로 전환되었다. 이어, 주공덕예관념의 내용과 특징을 天命觀및 宗法과의 관련 속에서 고찰하였다. 은의 타락과 멸망을 목도하면서, 주공은 德으로써 천명에 순응하고자 하는 以德配天의 사상과 함께 덕을 존중함으로써 민심을 보존하고자 하는 敬德保民의 사상을 제기하게 된다. 여기에서 덕을 표현하는 구체적 형식으로서의 禮의 역할과 의미가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한편, 周禮의 근간이 되는 종법은 덕예가 표현되는 구체적 맥락으로서의 다양한 인간관계를 규정하는 원리이다. 종법적 질서 속에서 조화롭게 표현되는 예의 형식을 통하여 人倫과 德이 구현될 수 있다. 이후, 주공의 덕예관념은 仁과 禮를 중심으로 한 공자 사상의 형성에 밑거름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예와 덕을 인간형성의 기본 요소로 삼는 유가 예교론의 원형적 특질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周公의 ‘制禮作樂’
Ⅲ. 천명과 덕예
Ⅳ. 종법과 덕예
Ⅴ. 결론: 주공 ‘덕예관념’의 교육적 의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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