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홍남 (부산대학교) 김은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77 - 200 (24page)
DOI
10.32349/ECERR.2018.4.22.2.1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논어」의 예禮에 나타난 생명사상의 의미를 고찰해봄으로써 유아생명존중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그에 따라 「논어」에서는 만물과의 조화와 공생을 위해, 마주하는 모든 대상에게 마음에서 비롯되는 공경과 예禮의 태도로 다가가야 한다는 생명사상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러한 「논어」의 예禮에 나타난 생명사상은, 유아생명존중교육이 낱생명 교육을 넘어 온생명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인지교육을 넘어 마음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타생명을 기르는 교육을 넘어 공경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방향을 모색케 하였다. 본 연구는 종래에 변질되었던 예禮의 의미를 되짚어봄으로써 우리 전통 생명존중교육의 철학적 배경을 검토해 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마주하는 생명의 범위가 역동하게 될 미래 사회를 위해 새로운 유아생명존중교육의 방향을 고찰해보고자 시도되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논어」의 ‘禮’에 나타난 생명존중사상
Ⅲ.‘禮’의 생명사상을 통해 본 유아생명존중교육의 방향
Ⅳ.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2008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