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68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331 - 36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멘토링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학습동기와 일반적 자기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2년 『다문화학생 멘토링』 사업에 멘티(다문화 가정 자녀)로 참여한 초등학생 중 대구?경북지역 거주자를 연구대상으로 했다. 본 연구에서는 양적 방법인 설문조사와 질적 방법인 심층면접을 병행하여 실시함으로써 연구의 타당성을 높였다. 측정도구로는 학교학습동기 척도와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계량적 분석 결과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학습동기와 일반적 자기효능감 향상에 오프라인방식보다 온라인멘토링 방식이 더 효과가 높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차이는 본 연구에서 사용된 온라인멘토링 방식이 비록 온라인 화상학습시스템을 멘토링의 주된 기제로 활용하고 있으나, 정기적인 오프라인 문화체험 활동을 결합하여 실질적으로는 “융합형” 방식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는 데 기인하고 있다고 하겠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심층면접방법을 통해 질적 연구를 병행하였는데 그 결과, 온라인 멘토링은 멘티의 학업적 측면에서 성적향상ㆍ수업흥미ㆍ시간개념 인식의 효과를 나타냈으며, 정서적 측면에서는 자신감 향상ㆍ또래 관계 개선ㆍ고민해소의 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융합형 멘토링 방식이 단일 방식(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멘토링에 비하여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더 큰 효과를 미침을 보여주며, 융합형 멘토링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다문화학생 멘토링과 온라인멘토링
3. 연구의 방법과 설계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2737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