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48집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37 - 16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의 교양 글쓰기는 비판적으로 읽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교육 현장에서는 한정된 시간과 제한적인 조건 때문에 ‘읽고, 쓰고, 토론’하는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어렵다.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고전소설 리텔링(re-telling)을 제안하였다.
고전소설은 학습자에게 익숙한 이야기이면서 재해석의 여지가 충분한 낯선 작품이기 때문에 리텔링 대상으로 적절하다. 고전소설은 기존의 주제의식을 전복하여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방식, 낯선 시공간의 배경과 환상적 요소를 현실적 맥락으로 재해석 하는 방식으로 리텔링 할 수 있다. 이것은 학습자들이 초중등 교과과정에서 학습 받은 고정관념을 전복하고, 고전소설을 자신의 관점으로 재구성하는 것이다. 학습자는 ‘텍스트 선정-작품읽기-재구성-글쓰기’의 리텔링 단계를 거쳐 고전소설을 비판적으로 읽고 해석하며, 이를 글쓰기 과정에 적용하게 된다.
글쓰기 교육 현장에서 고전소설 리텔링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일기와 편지 형식을 활용한 자기표현 글쓰기가 효과적이다. 일기 쓰기는 학습자가 작중 인물의 내면세계와 대화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작중 인물의 상황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편지 쓰기는 학습자가 작중 인물에게 질문을 던지는 것으로 직접적인 대화라 할 수 있다. 일기와 편지는 학습자들에게 익숙한 글쓰기 방식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고, 나의 입장에서 작중 인물에 접근하기 때문에 고전소설과 현실사회의 대화를 통해서 텍스트의 의미를 확장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고전소설 리텔링의 필요성과 방향
Ⅲ. 고전소설 다시읽기와 리텔링 방식
Ⅳ. 고전소설 리텔링을 활용한 자기표현 글쓰기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810-002076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