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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재 (계명문화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12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3,165 - 3,18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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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기업은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뿐만 아니라 글로벌화 된 국제 경쟁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수요와 공급을 가장 효율적이고 적은 비용으로 연결시키는 전략적 의사결정이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부품 및 완제품의 글로벌 소싱은 국제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주요한 전략으로 부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품 브랜딩과 제품 원산지 이미지가 소비자의 전반적 품질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와 더불어 제품관여도와 부품중요도의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았다.
컴퓨터와 자전거에 대한 경험이 있는 일반 소비자들 중 20대 이상의 대학생, 직장인을 주로 표본으로 선정하여 202부의 응답을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부품 브랜드 인지도와 부품 원산지 이미지는 소비자 행동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이는 제품에 대한 관여도, 부품에 대한 중요성에 따라 그 정도의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고관여 제품이냐 저관여 제품이냐에 따라, 그리고 제품 내에서 부품이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느냐를 다각적으로 고려하여 부품 브랜딩 전략을 구사해야 하며, 더 나아가 부품 브랜딩 전략은 완제품 브랜딩 전략과 통합하여 그 효과를 증폭시키기 위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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