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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학림 (중앙대학교) 이승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9-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3 - 11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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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설득지식의 활성화와 방송 프로그램의 정서적 맥락이 간접광고인 PPL에 대한 태도 및 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는 실험으로 진행하였으며, 실험은 2(설득지식: 활성화/비활성화) × 2(정서적 맥락: 긍정적/부정적)로 설계하였다. 설득지식의 활성화는 현재 방송법 시행령에서 정한 사전고지를 이용하였고, 긍정적/부정적 맥락은 기존 연구에 비해 엄밀한 조건으로 통제하고자 노력하였다. 그 결과 사전고지를 이용한 설득지식의 활성화는 PPL 제품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프로그램에 의해 유발된 정서적 맥락이 긍정적일 경우 부정적일 경우에 비해 PPL 제품에 대한 기억이 더 높게 나타나 기존 연구들과 상반되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PPL에 대한 태도에서 설득지식의 활성화와 정서적 맥락의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설득지식의 활성화는 긍정적 프로그램보다 부정적 프로그램에서 PPL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더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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