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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영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0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51 - 177 (27page)
DOI
10.22557/HG.2014.12.306.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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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국어사 교육은 과연 필요한가?’라는 가장 기본적인 물음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출발하였다. 그리하여 국어교육에 대한 원론적인 관점과 그것의 필요성을 강조한 기존 입장들이 제시한 근거,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국어교육 목표 등을 분석하여서 국어사 교육은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고, 그것의 당위성을 ‘국어 지식’적 측면에서 구하였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국어사를 문법 교육 영역에서 독립시켜 이 두 영역을 ‘국어 지식’으로 아우르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이유는 먼저 지식 전수의 측면이 강하다는 점에서 국어사는 문법과 같은 영역으로 묶을 수 있으나 그것이 문법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보다 훨씬 포괄적이어서 문법의 하위 범주로 포함시키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판단에서이다.
이렇게 국어 지식 영역 안에서 문법과 대등한 관계로 설정된 국어사는 고전에 각 시대의 국어에 대한 지식을 전수하는 방법으로 연계되며, 문법은 국어 활동을 신장시키는 기반 지식으로 관여하게 된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목차

〈벼리〉
1. 머리말
2. 국어사 교육의 필요성 검토
3. 국어사 교육의 자리매김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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