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은영 (서울백석중학교) 강혜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9 - 5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새터민 청소년 대상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와 성취의지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은 목표 수립, 내용구성, 예비연구, 효과 평가 등 4단계로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남북한 직업세계 비교 및 직업의 의미’, ‘진로정보 탐색 방법 및 미래 직업 세계 안내’, ‘진로 관련 개인 특성 이해’,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 및 목표의 실현가능성 평가’, ‘장애물 대처 방법 및 장점 나누기’, ‘세부 계획 수립’으로 구성된 6회기의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 집단에게는 개발된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에게는 기존의 남한 청소년 대상 진로지도 프로그램 적용하고, 무처치집단에게는 아무런 프로그램도 제공하지 않은 후 사전?사후검사로서 진로성숙도검사와 성취의지척도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새터민 청소년대상 진로지도 프로그램은 새터민 청소년의 자기 이해, 계획성, 실천을 증진하는 등 진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특히 성취의지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423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