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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춘희 (독수리기독교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41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 - 3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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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교육만이 위기가 아니라 교육전반이 위기 상황에 있다. 이 논문은 이러한 교육에 있어서 위기가 교육의 철학이나 현장에서 discipline이 사라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하였다. 교육의 지배적인 사조가 무신론적인 인본주의와 반권위적인 교육에 치우침으로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교육인 discipline이 폄하하게 되었다는 것을 서술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성경적인 교육인 discipline의 다의적인 의미를 살펴보았고, 기독교교육의 장에서 이를 회복해야 할 것을 주장하였다. 흔히 discipline에 대하여 부정적인 인상을 갖게 되는 이유인 체벌의 문제를 논하였고 체벌은 discipline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함으로 체벌 때문에 discipline을 거부하는 것은 옳지 못함을 주장하였다. 기독교교육의 세 가지 주요한 현장인 가정, 교회, 학교에서 어떻게 discipline을 해야 할 것인지 그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인본주의 교육의 총제적 난국
Ⅲ. 성경적 discipline의 회복
Ⅳ. 성경적 discipline의 교육현장에의 적용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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