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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복 (충남대학교) 한인수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아태경상저널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79 - 9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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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령화 사회와 정년연장의 조직환경에 변화에 따라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임금피크제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로써 구체적으로 임금피크제의 관리방식이 임금피크제의 유효성과 갖는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 둘 간의 관계에서 종업원의 성장욕구의 강도가 갖는 조절효과도 검증하였다. 임금피크제 조직의 종업원을 대상으로한 실증연구에서 임금피크제에 대한 필요성인식이 강할수록 수용도나 만족도 등의 유효성에는 긍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모델의 이해도, 도입목적의 명확도, 공감대 형성노력 간에는 긍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종업원 성장욕구 강도는 필요성 인식과 만족도 간의 관계와 모델의 이해도와 만족도간의 관계에 있어서도 조절변수 역할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임금피크제의 도입과 운용에 있어서 필요성 인식과 도입방식이 유효성 인식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구체적으로 도입의 불가피성에 대한 홍보, 투명하고 간단한 모델 도입, 도입목적의 명확화,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이 요청된다. 특히 종업원 성장욕구가 강한 구성원들에게는 제도의 도입과 더불어 새로운 직무의 개발과 배치가 매우 중요한 성공요소임을 시사해주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임금피크제의 개관
3. 실증연구를 위한 이론적 배경
4. 연구방법
5. 결과의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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