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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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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대인 관계 중 가장 기본적인 단위인 2人 다이아드 내의 성 역학관계에 관해 서술하였다. 이성 혹은 동성 간의 성 역학관계는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되고 기본적인 역학 관계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학술적인 이론화 작업은 매우 희소하다. 일반적인 교환 관계 상황에서 한 명이 주도자의 역할을(α라 명기) 다른 한 명이 파트너의 역할을(β라 명기) 하게 되며, 남성 주도자-여성 파트너{αMale, βFemale}, 남성주도자-남성 파트너{αMale, βMale}, 여성 주도자-남성 파트너{αFemale, βMale}, 여성 주도자-여성 파트너{αFemale, βFemale}의 네 가지 경우의 성 다이아드로 분류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인 관계 중 가장 기본적인 단위인 2人 다이아드 내의 성 역학관계에 관해 이론 모델을 개발하고, 제시된 성 역학관계 이론 모델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소비자와 판매원 다이아드를 상정하는 컴퓨터 쇼핑 시뮬레이션 실험을 실시하여 판매 교환 관계 상황 내에서 네 가지 성 다이아드 유형 별로 피험자가 파트너에 대해 느끼는 사후 태도 및 작용 기제를 측정하였으며, 사후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을 규명하고 그 유의성을 검증하여 성 역학관계 이론 모델을 지지하는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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