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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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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81 - 19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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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신적 신념(superstitious belief)이 소비자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신적 신념과 관련하여 특히 마케팅 분야에서 실증적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신적 신념이 제품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실험1에서는 미신적 브랜드 제품의 태도와 일반 브랜드 제품에 대한 태도의 비교를 통해 미신적 브랜드가 제품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일반 브랜드 제품에 대한 태도보다 미신적 브랜드 제품에 대해 더 호의적이었다. 실험2는 실험1을 확장하여 유사 확장제품과 비 유사 확장제품 평가에 있어 미신적 브랜드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유사 확장제품 평가에 있어서 미신적 브랜드 제품에 대한 태도와 일반 브랜드 제품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비 유사 확장제품 평가에 있어서 일반 브랜드 제품에 대한 태도보다 미신적 브랜드 제품에 대한 태도가 더 호의적이었다. 실험3은 조절초점을 통해 미신적 브랜드와 비 유사 확장제품 평가에 있어 조절초점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는데, 촉진동기의 경우 일반 브랜드 제품에 대한 태도와 미신적 브랜드 제품에 대한 태도는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예방동기의 경우, 일반 브랜드 제품에 대한 태도보다 미신적 브랜드 제품에 대한 태도가 더 호의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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