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299 - 30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의 관광지 이미지 관련 연구는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초기 연구주제는 주로 관광지 이미지를 측정하는 방법이나 척도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관광마케팅, 소비자행동 등이 브랜드 및 관광지 품질 만족도, 재방문 의도 등에 미치는 관계 중심으로 확장되었다. 특히, 연구의 주류는 관광객 행동과 인지도 등 전반적인 이미지 중심이었으며, 이러한 관광 목적지 연구에 관한 다양한 주제는 2000년대의 사회 문화적인 양상을 반영하고 있다. 2000년대 중반부터는 경제적으로 관광이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여가를 즐기려는 움직임이 대중화되면서, 매스미디어와 홍보 등 다양한 주제로 관광지 이미지 관련 논문은 더욱 세분화되는 양상이 나타났으며, 2002년 한일 월드컵 및 한류 등 국가 이미지 및 관광 이벤트로 연계됨에 따라 관광지 이미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대되었으며, 즉 관광지 이미지가 경제, 사회문화, 광고/홍보, 스포츠, 언론 등과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형성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관광지 이미지 관련 논문이 연구주제와 방법적인 측면에서 비슷한 형식과 내용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어 향후 체계적인 관광지 이미지의 연구를 위해 독자적인 연구방법의 개발과 검증과정이 시도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74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