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 - 1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와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와인 구매행동, 와인 구매속성, 인구통계학적 특성 등 각각의 변수들이 소비자의 와인 구매동기 유형에 따라 세분화된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자료는 2007년 9월 1일부터 9월 31일까지 약 한달 동안 와인 소비자들에게 수집하였고, 최종적으로 283부의 유효 표본에 대해 요인분석과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와인 구매동기 유형을 분류하였으며, 각각의 구매동기 유형에 대한 영향요인을 알아보기 위해서 다중선택(Multinomial Logit: MNL) 모형을 적용하였다. 와인 구매동기 유형별 결정요인과 영향정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각 군집의 결정요인은 와인 구매행동 특성에서 선호 생산국가, 음용 횟수, 술벗 형태, 정보획득 원천 변수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 교육수준, 직업, 소득 변수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와인 구매속성에서 지역적 특성, 상품 정보, 상품 특징, 인지도 요인은 와인 구매동기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4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