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35 - 6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IMF 사태 이후 급격한 근무환경의 변화를 겪은 국내 광고회사 직원들의 직무만족도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혀 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9개 광고회사에 근무하는 214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광고회사 직원들은 보수가 많을수록, 그리고 회사의 정책이나 관리에 대해 동의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둘째, 한국 광고회사 직원들은 상사나 직장 동료들로부터 인정을 많이 받을수록 직무만족도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 광고회사 직원들은 현 직장의 근무시간이나 휴가제도에 긍정적이고 업무환경이 쾌적하고 편리할수록, 그리고 상사와 동료들과의 관계가 원만할수록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개인적 요인 중에서 연령이 직무만족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광고회사 직원들의 직무만족도 결정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결과를 보면 우리나라 광고회사 직원들은 ``업무자체``와 ``보수``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광고업계에 근무한 경력이 오래될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우리나라 광고회사 직원들은 보수와 승진과 같은 직접적인 보상보다 업무자체를 즐기는 가운데에서 직무 만족을 느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광고회사의 인사정책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조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선결요인으로 직원들의 직무만족을 제고시킬 필요가 있는데, 우리나라 광고회사들은 직원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직접적인 보상보다는 업무 자체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더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15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