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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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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33 - 6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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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는 여성의 주요 전문분야 진출이 두드러지고 있다. 광고대행사나 PR대행사와 같은 부문에서는 양성 평등의 성향이 높게 나타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여성의 임원승진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본 연구는 광고대행사에 있어 여성의 리더십과 관련하여 상사와 부하직원 간의 성 차이에 의한 직무만족도를 현직 광고인을 대상으로, 서울 지역 93매, 서울 이외의 기타 지역이 78매로 총 171매의 설문지를 통하여 최종 분석을 실시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고대행사 조직에서 부하직원은 상사의 성 차이에 따라 리더십을 인식하는데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사의 성 차이에 의한 리더십 인식 차이가 상대적으로 민주적 리더십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배려적 리더십에서는 상대적으로 인식 차이가 작았다. 둘째, 민주적 리더십, 배려적 리더십, 구조주도적 리더십은 광고대행사 내의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을 설명하고 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하지만 배려적 리더십의 유의확률은 통계적 유의도가 낮아 회귀계수로서의 의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적 리더십은 상사의 성에 따라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려적 리더십과 구조주도적 리더십에서는 상사의 성이 조절변수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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