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7 - 83 (4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에 한국사회에서 커다란 주목이 되고 있으며 다양한 쟁점적 담론들을 생성하고 있는 `래미안 아파트` 광고의 의미 구조, 담론 구조 및 이데올로기 구조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이들 구조들이 내포하고 있는 텍스트적이면서 동시에 담론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인 실천의 의미들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래미안 아파트` 광고들 중 가장 주목을 받았던 네 가지 광고 사례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이들 광고 사례를 언어 구성과 영상 구성으로 구분하였으며, 각각의 구성물에 대해 기호학적 분석방법과 비판적 담론 분석(CDA)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페어크로우(Fairclough)의 비판적 담론분석의 주요 개념인 담론의 텍스트, 담론적 실천 및 사회적 실천의 단계별 구조 개념을 중점적으로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래미안 아파트` 광고는 주거적 기능이나 안식의 의미소구뿐만 아니라 중산층 이상에 소구하는 아파트가 지니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의 중간 계급 이상의 계급적 의미를 지니고 있고, 이들이 욕망하고 있는 `중산층 이상의 가족을 구성`하며,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이상적인 가족관계를 동경`하게 하고, 동시에 `이러한 가족을 이룩하게 한 남성들의 헌신과 기여에 대해 감사`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음이 드러났다. 이른바 `가족 중심 이데올로기`, `중산층 중심의 물적 토대 이데올로기` 및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등이 내재되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16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