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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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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19 - 355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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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그동안 공영방송에 관한 대부분의 논의가 조직 경영상의 문제점은 고려하지 않은 채 이념적이고 추상적인 접근에만 치우쳤다는 점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였다. 급속히 변화하는 방송환경 속에서 공영방송 KBS의 재원구조를 다각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현재 그리고 미래 KBS의 재원합리화를 위해 어떻게 변화를 도모할 것인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시기와 요인에 따라 KBS의 재원구조(매출액)는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았다. 시기에 따른 재원구조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재원구조(매출액)의 변화 분석을 통하여 과거와 현재 시점 KBS가 안고 있는 내·외부적인 문제점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방송에 광고가 도입된 이후 KBS의 재원구조에서 광고의존율이 너무 높아 불안정한 재원구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요인에 따른 재원구조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환경요인(경쟁도입요인과 다매체경쟁요인)에 의해 고비용, 저효율 구조가 심화되면서 KBS의 경영이 급속도록 악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내부요인(조직축소요인과 팀제 도입 요인)에 의한 매출의 변화가 일부 있었으나 이는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KBS는 역사적으로 시기와 요인에 따라 재원구조에 많은 변화를 보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급변하는 방송환경 속에서 KBS는 수신료라는 경직된 재원만으로는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투자 수요에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KBS의 재원 가운데 수신료 비중이 한층 높아져야 하며 이를 위한 대안으로 수신료 제도의 개선과 프로그램의 공익성 강화라는 전제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아울러 새로운 재원을 발굴하거나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등의 수익성 다변화를 꾀하는 전략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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