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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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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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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363 - 399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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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커뮤니티 형성’ 이론과 사회적 자본 창출과 확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비자 커뮤니티의 형성과 사회적 자본 확장에 있어 PR의 역할을 조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커피회사 스타벅스가 2008년 상반기에 런칭한 온라인 소비자 커뮤니티 “마이스타벅스 아이디어(My Starbucks Idea)” 사례를 탐색해 봄으로써 변화하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어떻게 PR이 커뮤니티 형성과 사회적 자본 창출 그리고 확장에 기여하며 사회적 역할을 구현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규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PR의 근본적인 역할을 커뮤니케이션 환경조성이라고 전제하였다. 마이스타벅스 아이디어의 사례 조사 결과, PR 커뮤니케이션은 다양한 소비자, 기업, 그리고 공중 간에 상호관계와 신뢰감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커뮤니티 내/외적 공동체적 관계형성에 기여하며, 참여, 양성, 조직으로 이어지는 커뮤니티 형성과 이러한 과정에서 창출되는 사회적 자본의 확장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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