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143 - 17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수용자들을 세분화하는 방식으로 TV 및 광고의 시청동기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기존 광고효과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온 광고 회피의도와 함께 광고 이용의도를 분석에 투입하였다. 특히 PPL에 대한 태도를 TV 및 광고 시청동기와 PPL 이용의도 혹은 회피의도 간 매개변인으로 투입하여 이론적 정교화를 추구하였다.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TV 시청동기와 광고 시청 동기가 PPL에 대한 태도, PPL 이용의도, PPL 회피의도를 설명하는 데 유용하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구체적으로, TV 시청동기 중 정보획득 및 여가 동기가 PPL에 대한 태도에, 그리고 정보획득, 즐거움, 여가, 관계유지 동기들이 PPL 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PPL 회피의도에 대해서는 즐거움, 여가, 관계유지 동기들이 유의미하였다. 광고 시청동기들의 경우 PPL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는 적절한 설명력을 보였지만 이용의도 및 회피의도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력은 상당히 제약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5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