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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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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6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318 - 348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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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간접광고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인게이지먼트와 제품 배치 유형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인게이지먼트는 광고효과를 측정하는 데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개념이다. 연구결과, 인게이지먼트가 높은 집단보다 낮은 집단에서 광고된 제품의 회상율과 재인율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크리에이티브 배치보다는 온셋 배치에서 브랜드태도가 더욱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 인게이지먼트와 제품 배치 유형의 상호작용은 회상과 재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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