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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47 - 5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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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산업의 경영환경이 점차 치열해짐에 따라 커피 전문점 브랜드는 PPL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PPL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드라마에 등장하는 커피전 문점 브랜드에 대한 PPL 속성이 브랜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는 PPL에 대한 속성으로 긍정적 수용, 부정적 수용, 정보 유용성, PPL 필요성의 네 가지 요인이 PPL 태도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비슷한 시기에 방영되었으나 시청률에서 차이를 보 이고 있는 두 개의 드라마를 선정하여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표본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긍정적 수용, 부정적 수용, 정보 유용성은 PPL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PPL 필요성은 영향을 미치 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커피 전문점의 PPL 전략에 대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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