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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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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87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416 - 440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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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만적 검색광고의 기만성 인지 정도와 다운로드 관여도에 따른 제 3자 효과 및 광고효과를 살펴보았다. 우선 제 3자 효과에 대한 분석 결과 검색광고의 기만성을 높게 인지하는 집단은 제 3자 효과가 나타난 반면 낮게 인지하는 집단은 제 3자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인터넷 다운로드 관여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에서는 관여도와 상관없이 두 집단 모두 제3자 효과가 나타나고 있었다. 다음으로 기만성 인지 정도와 다운로드 관여도에 대한 광고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기만성 인지 정도와 다운로드 관여도에 따른 광고태도 및 클릭의도의 주효과는 없었으나 상호작용효과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따라서 기만성 인지 정도와 다운로드 관여도가 동시에 고려되었을 때 기만적 검색광고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기만적 검색광고효과가 가장 높은 집단은 인터넷 다운로드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기만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집단이었다. 따라서 순수한 의도에서 인터넷 검색엔진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검색을 실시하여 피해를 보는 소비자들이 더 생기기전에 검색광고의 검색결과 표현이나 메시지에 대한 기준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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