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1998.11
수록면
911 - 93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기업의 경영특성이 시간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변해 왔는가를 밝히기 위하여 1987년과 1997년에 실증연구를 한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이 나타났다. 첫째, 경영환경의 경우, 제품시장의 다양성, 제품시장의 경쟁력, 시장변동성, 노동이동성 및 이해관계자의 영향력 등이 유의적인 차이를 보인 반면, 제품시장의 정보량과 정부의 규제변수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경영목표의 경우, 1987년에는 시장점유율 확대, 신제품개발, 투자수익률 증대, 재무구조의 건전화 등의 순이었으나 1997년에는 투자수익률 증대가 앞서 나타났다. 셋째, 경영전략의 경우, 다각화, 국제화, 대결형 경쟁, 원가효율성 및 다양한 정보수집 등이 종단연구에서 차이가 날 뿐, 전략적 조직운영, 전략적 자원축적, 혁신지향성, 분석적 전략수립 등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조직구조와 과정의 경우, 집권화, 정보행동과 가치행동, 타협, 자율적 통제와 성과통제, 그리고 내부승진변수 등이 종단연구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였으나 공식화와 의사결정스타일변수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끝으로, 경영자의 개인특성의 경우, 계획조직력, 실적이나 경험변수만이 유의적인 차이를 보일 뿐, 일반관리자특성을 비롯한 가치주도성, 대인관계능력, 혁신주도성 등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