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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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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695 - 71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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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사주 매입 기회주의 가설에 따라 매입 공시 후에 대주주가 주식을 매도하는지 알아보고, 자사주 매입 공시 후 대주주가 주식을 매도하는 기업은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 1999년에서 2001년까지 주식의 저평가를 매입의 동기로 공시한 자사주 매입 공시기업 표본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표본 중 대주주의 매도 거래가 발생한 기업은 약 35%로 나타났다. 이것은 상당수 저평가 동기의 자사주 매입 공시기업에서 기회주의 가설과 일치되는 대주주의 매도 행위가 발생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둘째, 대주주의 매도 거래 기업과 비매도 기업에 대한 비교에서 대주주가 주식을 매도하지 않은 기업의 저평가 정도가 더 크고 매도 기업의 기관투자자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주주 매도 기업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회귀분석 결과 대주주가 주식을 매도하는 기업은 공시 전에 저평가가 덜 되어 있고, 기업의 규모가 작으며, 기관투자자의 비율이 높고, 자사주 매입 공시 후 주가가 많이 상승할수록 대주주는 주식을 많이 매도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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