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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7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1,287 - 1,30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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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지식에 의존하는 기술 혁신에 기초한 신제품 개발 보다, 고객 효용을 저렴하게 제공하려는 가치 혁신 신제품개발의 성과가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방법론 차원에서 어떻게 가치 혁신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지에 관해 체계적으로 수행한 연구를 찾아보기 어렵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가치 혁신 신제품개발을 가능케 하는 방법론에는 무엇이 있으며, 이들 방법론들간의 상호관계는 어떠한지를 규명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다음의 3가지 방법론 - (1) 시장 경계선 재구축 (기존의 협소한 시장 범위를 확장하여 새로운 고객 가치 요소를 발견하는 방법), (2) 전략적 학습 (전략적으로 미래의 시장 욕구를 예측하고, 필요한 능력을 확보하려는 학습 노력), (3) 핵심 역량 (과거에 기업이 축적한 핵심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고객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 - 이 가치 혁신 신제품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각 방법론들의 영향 정도를 보면, 시장 경계선 재구축 방법론이 가장 크게 영향을 끼쳤고, 다음으로 전략적 학습을 이용한 방법이었으며, 마지막으로 핵심 역량을 활용하는 방법은 간접적으로 가치 혁신 신제품개발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시장 경계선 재구축, 전략적 학습, 핵심 역량간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전략적 학습은 시장 경계선 재구축에, 핵심 역량은 가치혁신 신제품개발과 전략적 학습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성공적인 가치혁신 신제품개발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론들을 활용하되, 이들 방법론들간의 상호 시너지 효과가 발휘될 수 있도록 접근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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