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7권 제7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35 - 15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제작 네트워크 형성에 대한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그 속에서 발생하는 역할 역동성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연구자들은 2003년의 선행 연구에서 역할 역동성이 외부환경의 변화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했으며, 1991년~2000년 사이에 제작된 영화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증분석을 통해서 환경이 급격하게 변하는 시기에는 역할 역동성을 겪은 네트워크의 성과가 역할 역동성을 겪지 않은 네트워크에 비해서 더 좋다는 결론을 도출한 바 있다. 이러한 선행 연구와 동일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2001년~2006년 사이에 제작된 영화를 대상으로 외부환경의 구조적인 변화가 일반화된 상황에서 영화제작 네트워크에서 발생한 역할 역동성의 심화 정도를 분석하고, 이런 역할 역동성이 네트워크 조직의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재검증했으며, 나아가 특정한 환경적 제약조건(i.e., 메이저 배급사들의 영화제작 투자)이 주어졌을 때에도 이런 역할 역동성이 여전히 유효하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선행 연구에서 주장한 내용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