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851 - 87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다음 두 질문의 답을 찾는 것이다. 첫 번째는 지금까지 비즈니스나 정보시스템의 개별 관점에서 연구된 결과가 둘을 통합한 모형에서도 여전히 유의한가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통합모형에서 한국과 중국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질문에 답하기 위해 비즈니스 관점의 연구로부터 제품구색, 가격, 서비스 요인을 도출하고, 정보시스템 관점의 연구로부터 IS품질, 개인정보보호, 재미 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요인들이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통합모형을 도출하였다. 모형을 실증 분석한 결과, 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제품구색, 가격, 재미이고, 서비스. IS품질, 개인정보보호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다음으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격, 서비스. IS품질, 개인정보보호이고, 제품구색과 재미는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다음으로, 두 번째 질문에 답하기 위해 통합모형을 한국과 중국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한국은 가격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과 서비스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이 중국보다 크지만, IS품질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이 중국보다 작았다. 이에 비해, 중국은 개인정보보호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이 한국보다 작지만, 재미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한국보다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비즈니스와 정보시스템의 통합모형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현실에 적합하도록 일반화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리고 급성장하는 중국 온라인 시장의 기회를 이용하기 위해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