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69 - 19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먼저 사회교환이론/공정성이론의 관점에서 합작파트너들 간에 신뢰 형성의 촉진 요인들을 조사하였다. 신뢰 형성의 촉진요인으로서, 첫째는 합작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한 공정한 배분(분배공정성)이고, 둘째는 주요 의사결정절차의 공정성(절차공정성)이다. 셋째는 상호작용 공정성으로서 파트너간 소통과 상호존중을 나타낸다. 다음으로, 이들 세 가지 차원에서 정의된 공정성의 효과를 합작기업의 경영성과에 전달하는 매개변수로서 신뢰를 상정하고, 공정성 ⇒ 신뢰 ⇒ 합작기업의 경영성과 간의 인과관계를 조사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한국에 위치한 78개의 국제합작기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인과관계 모델을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분배공정성은 신뢰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경영의사결정 절차의 공정성과 상호작용 공정성은 파트너간 신뢰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절차공정성과 상호작용 공정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한 파트너 지배적인 경영방식을 따르는 합작기업보다는 공동경영방식을 따르는 합작기업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결국 합작파트너들 간의 신뢰형성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합작기업의 경영에 공정성의 원칙을 도입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경영의 공정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효과를 합작기업의 경영성과에 전달하는 매개변수로서, 신뢰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