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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145 - 16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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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기업에서는 인재양성을 위한 경영학 교육프로그램을 전통적인 집합교육이 아니라 디지털 환경에 맞는 e-Learning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상의 요인과 기업이 경영성과와 즉결되는 기업교육에 대한 기대, 또한 종업원 개개인의 업무수행 능력개발을 위한 다양한 욕구들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e-Learning 학습방법을 시도하게 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갈수록 수행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e-Learning의 전개가 현안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의 경영학 교육에서 GBS(Goal Based Scenario) 학습설계 모델을 적용한 e-Learning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특히 기업의 고급관리자를 대상으로 종합경영관리 교과목을 GBS 모델로 개발한 e-Learning 학습을 실시하고 있는 S기업의 실증 사례를 토대로 학습자의 현업활용도 및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렇게 하여 GBS 설계방식으로 개발된 e-Learning 학습을 통하여 종업원의 직무수행 능력개발을 위한 기업교육에 교육전략 수립 및 과정개발자, 과정담당 자에게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학습내용은 현업활용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내용은 학습만족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업활용도는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컨텐츠의 구성은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상호작용은 학습만족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습행태는 학습만족도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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