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태 (서울기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6권 제1호(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69 - 29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청소년 496명에 대해 이들이 인식하는 학교환경과 학교적응 유연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균등화 경상소득을 기준으로 중위소득 60% 미만인 경우를 ‘빈곤가정’으로 설정하였다. 빈곤과 비빈곤으로 구분하여 두 집단 간의 여러 특성을 비교한 결과 가족특성 중에 부모의 교육참여, 심리적 특성인 자존감, 또래 특성인 또래관계, 그리고 학교특성 중에 성적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그 차이는 빈곤 청소년이 비빈곤 청소년에 비해 모든 면에서 낮은 수준이었다. 성별과 학년 등 개인적인 특성과 부모의 교육참여 등 가족특성, 그리고 또래애착 등 또래특성을 통제한 후에 학교환경인식이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빈곤 청소년과 비빈곤 청소년에 대해 각각 알아본 결과, 빈곤 청소년과 비빈곤 청소년 모두 매우 유의한 수준에서 학교환경인식 이 학교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표준화 계수를 통해 비교해본 결과, 빈곤 청소년의 학교환경인식이 비빈곤 청소년의 학교환경인식보다 학교적응유연성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에서 학교환경인식이란 청소년이 인식하는 교사와의 관계, 그리고 교사에 의해 만들어지는 학교환경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본 연구를 통해 열악한 경제사회적 배경을 갖는 빈곤 청소년에게 교사의 역할은 비빈곤 청소년에 비해 더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빈곤 청소년이 갖는 개인적?사회적 불리함을 학교 교사가 완화해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함의와 제언들을 논의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0-001287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