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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명걸 (가톨릭대학교) 이강훈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23 - 3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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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모션 캡쳐 데이터를 이용하여 쉽고 빠르게 사실적인 2차원 스틱 피규어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스틱 피규어애니메이션은 대개 전체 시간 구간에 대하여 매 프레임마다 하나씩의자세를 일일이 그리는 방식으로 제작된다.반면,제안된방법에서는스틱피규어형태의자세위에신체부위의움직임을나타내는동선을추가하는방식으로 한 장의 그림 안에 여러 프레임에 걸친 동작(예를 들어, 발차기나 점프)을 축약하여 표현하도록 한다. 이러한 그림으로부터 자동으로 시간에 따른 자세 변화를 합성하기 위하여, 먼저 사용자가 그린 스틱 피규어를 2차원 평면에서 변형시킬 수 있는 캐릭터 모델을 생성한다. 이 후, 미리 구축된 모션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주어진 자세 및 동작선 정보에 가장 근접한 동작 구간을 검색한다. 검색 결과로 추출된 동작에 따라 캐릭터 모델을 변형시킴으로써 최종적인 스틱 피규어애니메이션을 합성한다. 여러 형태의 스틱 피규어에 이동, 격투 등의 다양한 동작을 적용한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방법이 적은 노력만으로 흥미로운 스틱 피규어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 매우 유용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동작 그리기
4. 스틱 피규어 캐릭터 모델
5. 애니메이션 만들기
6. 실험 결과
7. 결론 및 향후 연구계획
References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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