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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재중 (부산가톨릭대학교) 김민지 (부산가톨릭대학교) 서지혜 (부산가톨릭대학교) 김진모 (부산가톨릭대학교) 정서원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학술대회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2016년 KCGS 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70 - 79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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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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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콘텐츠는 매년 꾸준히 성장하며 발전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하나의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제작 기간 및 예산은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TV 시리즈 애니메이션의 경우 짧은 제작 기간 안에 많은 편수의 영상을 제작해야 하다보니 풀 3차원 애니메이션을 제작 방식을 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풀 3차원 애니메이션 또한 고품질의 배경을 제작하고, 렌더링 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그래서 이를 보완하고자 하는 제작 방법이 합성애니메이션이다.컴퓨터그래픽(CG)캐릭터와실사배경을합성하여애니메이션을제작하는방법으로,풀3차원애니메이션 방식에 비해 필요한 인력이 상대적으로 적어 효율적인 구조에서 자연스러운 영상 제작이 가능하며 렌더링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본 논문은 미니어처 세트와 3차원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효율적인 합성 애니메이션 제작 공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합성 애니메이션 개요
4. 미니어처 세트 제작 및 촬영
5. 3차원 컴퓨터 그래픽
6. 합성 애니메이션을 위한 후반작업
7. 실험 및 결과
8.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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