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윤희 (대구대학교) 김병규 (국립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서울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37 - 6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책환경 변화와 지역사회복지서비스의 전문화 요청에 따라 노인복지관과 장애인복지관 등 단종복지관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복지관의 유형에 따라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SERVPERF 척도를 이용하여 노인복지관과 장애인복지관의 서비스 질 요인이 고객만족과 충성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사회복지관 유형별로 서비스 질이 고객만족과 충성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복지관의 경우 보증성과 공감성이 고객만족을 통해 고객충성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장애인 복지관의 경우 신뢰성과 유형성이 고객만족을 통해 고객충성에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신뢰성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복지관의 유형에 따라 서비스의 질과 고객에 대한 차별적인 관리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50-001257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