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선희 (경운대학교) 노은주 (경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語文學 第148輯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41 - 371 (31page)
DOI
10.37967/emh.2020.06.148.3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동안 이공계 학생들을 위한 특화된 글쓰기 지도가 시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글쓰기 실력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고 피교육자인 학습자의 만족도도 낮은편이었다. 이 시점에서 글쓰기 교수자는 이공계 학생들을 위한 글쓰기 지도에 대해 재고해보아야 하고 그 방법론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공계 학생들의 글쓰기 지도에서 가장 우선되어야 할 문제는 글쓰기에 대한 거부감이나 두려움을 걷어내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즐거움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가지면 표현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고 이공계생들에게 부족한 인문학적 상상력도 길러져 창의성이 발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이공계생의 글쓰기 흥미와 상상력의 자극, 창의성의 신장을 위해 패러디 글쓰기 방법론에 주목했다. 타인의 글을 모방하면 자연스럽게 흥미를 가지고 글쓰기에 진입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창의적 상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패러디 활동에서 학습자들은 원 텍스트를 감상하고 모방함으로써 글쓰기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나아가 원 텍스트를 비판적 시각으로 바라보고 새로운 의미를 재생산함으로써 창의적인 작품을 산출하기도 했다.
이공계열 공학도는 그들이 마주한 문제에 대해 부단히 고민하며 연구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안하고 문제에 대한 해결법도 찾아내야 하는 학문에 임하고 있다. 따라서 글쓰기 흥미와 창의적 상상력은 이공계 학생들이 가지고 길러야 하는 주요요소가 될 수 있다. 본고에서 제시된 패러디 글쓰기 수업 방법이 이공계 학습자들에게 글쓰기 동력으로 작용하여 그들의 창의성 신장에 지속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패러디의 특성과 활용 가능성
3. 수업방법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