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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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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옥정 (한국교통대학교) 허미화 (호원대학교) 백은주 (목원대학교) 정미라 (목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0집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 - 5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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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유치원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실태를 조사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전국 유치원에서 지역별 3%를 집락표본 추출한 후, 유치원별 만 4세 담임교사 1명이 응답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70부의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먼저 운영관리의 경우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에는 시설.설비 및 운영방침이 취약하였으며, 환경관리규정조차 전체의 1/3 정도의 유치원만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육내용 및 실시정도와 관련하여 보면,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시비율은 자연교육이나 환경교육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교사 재교육과 관련해서는 그 기회나 정도가 모두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유치원에서 바람직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우선 유치원의 물리적 환경, 운영방침 등 기반 조건이 개선되어야 하며,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시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교사 재교육 기회가 확대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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