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희 (한국교육개발원) 천유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01 - 2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의 국제화는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일어나고 있는 중요한 현상이며(Altbach & Knight, 2007; Ryan & Viete, 2009; De Wit 2009) 한국 역시 2004년부터 ‘Study Korea’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외국인 학생을 유치하는 등 적극적으로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대학의 구성원이자 주체인 학생들은 낯설고 이질적인 교육 환경에 노출되어 특히 증가하는 외국인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의 상호작용을 방해하는 요인을 한국 학생들과의 심층 및 집단 인터뷰, 한국학생들과 외국인 학생의 상호작용을 관찰을 통해 조사하고 이를 자기민족중심주의(ethnocentrism) 관점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한국학생들은 상이한 언어, 종교, 국적뿐만 아니라 장학금 경쟁에 있어서 외국인 학생을 위협으로 인식함에 따라 자기민족중심주의를 형성하거나 정당화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한국 고등교육에서의 진정한 국제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한국 학생들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필요하며 자국학생들뿐 아닌 외국인 학생들의 인식변화를 통한 상호협력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